33.1 심벌이란?
심벌(symbol)
- ES6에서 도입된 7번쨰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
-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
33.2 심벌값의 생성
33.2.1 Symbol 함수
- 심벌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
const mySymbol = Symbol();
console.log(typeof mySymbol); //symbol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음
console.log(mySymbol); //Symbol()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음
-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description)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음
//심벌 값에 대한 설명이 같더라도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
const mySymbol1 = Symbol('MySymbol');
const mySymobol2 = Symbol('MySymbol');
console.log(mySymbol1 === mySymobol2); //false
- 심벌 값도 객체처럼 접근하면 암묵적으로 래퍼 객체를 생성
const mySymbol = Symbol('mySymbol');
//심벌도 래퍼 객체를 생성
//description과 toString()은 Symbol.prototype의 프로퍼티
console.log(mySymbol.description); //mySymbol
console.log(mySymbol.toString()); //Symbol(mySymbol)
- 심벌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음, but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const mySymbol = Symbol;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
console.log(!!mySymbol); //true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
if(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33.2.2 Symbol.for / Symbol.keyFor 메서드
Symbol.for 메서드
-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global symbol registry)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지 않는 심벌 값을 검색
- 애플리케이션 전역에서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상수인 심벌 값을 단 하나만 생성하여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를 통해 공유 가능
- 검색 성공시, 검색된 심벌값 반환
- 검색 실패시, 새로운 심벌 값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true
Symbol.keyFor 메서드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음
const s1 = Symbol.for('mySymbol');
Symbol.keyFor(s1); //mySymbol
const s2 = Symbol.for('foo');
Symbol.keyFor(s2); //foo
33.3 심벌과 상수
- 상수 값에는 의미가 없고 상수 이름 자체에 의미가 있는 경우
-> 상수 값 1,2,3,4가 변경될 수 있으며, 다른 값과 중복될 수 있음
//위,아래,왼쪽,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
const Direction = {
UP : 1,
DOWN : 2,
LEFT : 3,
RIGHT : 4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값을 사용
//위,아래,왼쪽,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
const Direction = {
UP : Symbol('up'),
DOWN : Symbol('down'),
LEFT : Symbol('left'),
RIGHT : Symbol('right')
};
//변수에 상수를 할당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 도 있음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함
- 심벌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음
const obj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 1
};
obj[Symbol.for('mySymbol')]; //1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in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음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 할 수 있음
const obj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 1
};
for(const key in obj) {
console.log(key); // 출력 x
}
console.log(Object.keys(obj)); //[]
console.log(Object.getOwnPropertyNames(obj)); //[]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심벌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키와도 충돌할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가능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return this.reduce((acc,cur) => acc+cur, 0);
};
[1,2][Symbol.for('sum')] (); //3
33.7 Well-known Symbol
Well-Known Symbol
- 자바스크립트가 기본 제공하는 빌트인 심벌 값
-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내부 알고리즘에 사용
- 순회 가능한 빌트인 이터러블은 Well-known Symbol인 Symbol.iterator를 갖는 메서드를 가지며, Symbol.iterator 메서드를 호출하면 이터레이터를 반환하도록 ECMAScript에 규정됨
- 심벌은 중복되지 않는 상수 값을 생성하는 것은 물론 기존에 작성된 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프로퍼티를 추가하기 위해, 즉 하위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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