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1 Set
- Set 객체는 중복되지 않는 유일한 값들의 집합
- 배열과의 차이점
구분 | 배열 | set 객체 |
동일한 값을 중복하여 포함할 수 있다 | O | X |
요소 순서에 의미가 있다 | O | X |
인덱스로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 O | X |
- 수학적 집합을 구현하기 위한 자료구조
- Set 객체는 객체나 배열과 같이 자바스크립트의 모든 값을 요소로 저장 가능
37.1.1 Set 객체의 생성
- Set 객체는 Set 생성자 함수로 생성
- Set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객체 생성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set); //Set(0) {}
- Set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Set 객체를 생성
- 중복된 값은 Set 객체에 요소로 저장되지 않음
const set1 = new Set([1,2,3,3]);
console.log(set1); //Set(3) { 1, 2, 3 }
const set2 = new Set('hello');
console.log(set2); //Set(4) { 'h', 'e', 'l', 'o' }
37.1.2 요소 개수 확인
- Set.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 확인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함수 없이 getter 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 따라서 size 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Set 객체의 요소 개수를 변경할 수 없음
const { size } = new Set([1,2,3,3]);
console.log(size); //3
37.1.3 요소 추가
- Set.prototype.add 메서드를 이용하여 Set 객체에 요소 추가
- add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Set 객체 반환
- add 메서드를 연속적 호출(method chaining) 가능
- Set 객체에 중복된 요소의 추가는 허용되지 않음
const set = new Set();
set.add(1).add(2).add(2);
console.log(set); //Set(2) { 1, 2 }
-Set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 허용 X
const set = new Set();
console.log(NaN === NaN); //false
console.log(0 === -0); //true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set.add(NaN).add(NaN);
console.log(set); //Set(1) { NaN }
//+0과 -0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추가를 허용하지 않음
set.add(0).add(-0);
console.log(set); //Set(2) { NaN, 0 }
37.1.4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Set.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하여 Set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 반환
const set = new Set([1,2,3]);
console.log(set.has(2)); //true
console.log(set.has(4)); //false
37.1.5 요소 삭제
- Set.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여 Set 객체의 특정 요소 삭제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 반환
- delete 메서드에는 삭제하려는 요소값을 인수로 전달해야 함
- 존재하지 않는 Set 객체의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
const set = new Set([1,2,3]);
//요소 2를 삭제
set.delete(2);
console.log(set); //Set(2) { 1, 3 }
//요소 1을 삭제
set.delete(1);
console.log(set); //Set(1) { 3 }
//존재하지 않는 요소 0을 삭제하면 에러없이 무시
set.delete(0);
console.log(set); //Set(1) { 3 }
- delete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 불가
37.1.6 요소 일괄 삭제
- Set.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여 Set 객체의 모든 요소를 일괄 삭제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end를 반환
const set = new Set([1,2,3]);
set.clear();
console.log(set); //Set(0) {}
37.1.7 요소 순회
- Set.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Set 객체의 요소 순회
- forEach 메서드는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을 인수로 전달
1)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2)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중인 요소값
3) 세 번째 인수: 현재 순회중인 Set 객체 자체
-> 첫 번째 인수랑 두 번째 인수가 동일한데 Array.prototype.forEach 메서드와 인터페이스를 통일하기 위해서 구색맞춘것일 뿐 의미없음
const set = new Set([1,2,3]);
set.forEach((v,v2,set) => console.log(v,v2,set));
//1 1 Set(3) { 1, 2, 3 }
//2 2 Set(3) { 1, 2, 3 }
//3 3 Set(3) { 1, 2, 3 }
- Set 객체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 문으로 순회 가능,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의 대상될 수 있음
37.1.8 집합 연산
- Set 객체를 통해 교집합, 합집합, 차집합 등을 구현 가능
1) 교집합
- 집합 A와 집합 B의 공통 요소
Set.prototype.intersection = function (set) {
const result = new Set();
for(const value of set) {
//2개의 set 요소가 공통되는 요소이면 교집합의 대상
if(this.has(value))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setA와 setB의 교집합
console.log(setA.intersection(setB)); //Set(2) { 2, 4 }
//setB와 setA의 교집합
console.log(setB.intersection(setA)); //Set(2) { 2, 4 }
2) 합집합
- 집합 A와 집합 B의 중복없는 모든 요소로 구성
Set.prototype.union = function(set)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
//합집합은 2개의 Set 객체의 모든 요소로 구성된 집합
result.add(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setA와 setB의 합집합
console.log(setA.union(setB)); //Set(4) { 1, 2, 3, 4 }
//setB와 setA의 합집합
console.log(setB.union(setA)); //Set(4) { 2, 4, 1, 3 }
3) 차집합
- 집합 A에는 존재하지만 집합 B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들로 구성
Set.prototype.difference = function (set) {
//this(Set 객체)를 복사
const result = new Set(this);
for(const value of set) {
//차집합은 어느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만 한쪽 집합에는 존재하지 않는 요소로 구성된 집합
result.delete(value);
}
return result;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setA에 대한 setB의 차집합
console.log(setA.difference(setB)); //Set(2) { 1, 3 }
//setB에 대한 setA의 차집합
console.log(setB.difference(setA)); //Set(0) {}
4) 부분집합과 상위집합
- 집합A가 집합 B에 포함되는 경우 집합A는 집합B의 부분집합(subset)이며, 집합B는 집합A의 상위 집합(superset)
//this가 subset의 상위집합인지 확인
Set.prototype.isSuperset = function(subset) {
for(const value of subset) {
//superset의 모든 요소가 subset의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지 확인
if(!this.has(value)) return false;
}
return true;
};
const setA = new Set([1,2,3,4]);
const setB = new Set([2,4]);
//setA가 setB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
console.log(setA.isSuperset(setB)); //true
//setB가 setA의 상위 집합인지 확인
console.log(setB.isSuperset(setA)); //false
37.2 Map
- Map 객체는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컬렉션
- 객체와의 차이점
구분 | 객체 | Map 객체 |
키로 사용할 수 있는 값 | 문자열 또는 심벌값 | 객체를 포함한 모든 값 |
이터러블 | X | O |
요소 개수 확인 | Object.Keys(obj).length | map.size |
37.2.1 Map 객체의 생성
- Map 객체는 Map 생성자 함수로 생성
- Map 생성자 함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으면 빈 Map 객체가 생성
- Map 생성자 함수는 이터러블을 인수로 전달받아 Map 객체를 생성
- 인수로 전달되는 이터러블은 키와 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야 함
const map = new Map();
console.log(map); //Map(0) {}
const map1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map1); //Map(2) { 'key1' => 'value1', 'key2' => 'value2' }
const map2 = new Map([1,2]); //TypeError
- Map 생성자 함수의 인수로 전달한 이터러블에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면 값이 덮어써짐
Map 객체에는 중복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할 수 없음
37.2.2 요소 개수 확인
- Map.prototype.size 프로퍼티를 사용해 Map 객체의 요소 개수 확인
const { size }= new Map([['key1','value1'],['key2','value2']]);
console.log(size); //2
- size 프로퍼티는 setter 없이 getter함수만 존재하는 접근자 프로퍼티. 따라서 size프로퍼티에 숫자를 할당하여 Map 객체의 요소 개수 변경 불가
37.2.3 요소 추가
- Map.prototype.set 메서드를 통해 Map 객체에 요소를 추가
- set 메서드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된 Map 객체를 반환
- set 메서드를 연속적으로 호출(method chaining)가능
const map = new Map();
map
.set('key1','value1')
.set('key2','value2');
console.log(map);
//Map(2) { 'key1' => 'value1', 'key2' => 'value2' }
- Map 객체는 NaN과 NaN을 같다고 평가하여 중복 추가 허용 X
- Map 객체는 키 타입에 제한이 없음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객체도 키로 사용 가능
map
.set(lee,'developer')
.set(kim,'designer');
console.log(map);
//Map(2)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37.2.4 요소 취득
- Map.prototype.get 메서드를 사용해 Map 객체에서 특정 요소 취득
- get 메서드의 인수로 키를 전달하면 Map 객체에서 이누로 전달한 키를 갖는 값을 반환
- 인수로 전달한 키를 갖는 요소가 존재하지 않으면 undefined 반환
const map = new Map();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객체도 키로 사용 가능
map
.set(lee,'developer')
.set(kim,'designer');
console.log(map.get(lee)); //developer
console.log(map.get('key')); //undefined
37.2.5 요소 존재 여부 확인
- Map.prototype.has 메서드를 사용하여 Map 객체에 특정 요소가 존재하는지 확인
- has 메서드는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gner']]);
console.log(map.has(lee)); //true
console.log(map.has('key')); //false
37.2.6 요소 삭제
- Map.prototype.delete 메서드를 사용하여 Map 객체의 요소 삭제
- delete 메서드는 삭제 성공 여부를 나타내는 불리언 값을 반환
- delete 메서드는 연속적으로 호출 (method chaining) 불가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gner']]);
map.delete(kim);
console.log(map); //Map(1) { { name: 'Lee' } => 'developer' }
//존재하지 않는 키 'key'로 요소를 삭제하려 하면 에러없이 무시
map.delete(key);
console.log(map);
37.2.7 요소 일괄 삭제
- Map.prototype.clear 메서드를 사용하여 Map 객체의 요소를 일괄 삭제
- clear 메서드는 언제나 undefined 반환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gner']]);
map.clear();
console.log(map); //Map(0) {}
32.2.8 요소 순회
- Map.prototype.forEach 메서드를 사용하여 Map 객체의 요소 순회
- 콜백함수와 forEach 메서드의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될 객체(옵션)을 인수로 전달
1) 첫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값
2) 두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요소키
3) 세 번째 인수 : 현재 순회 중인 Map 객체 자체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gner']]);
map.forEach((v,k,map) => console.log(v,k,map));
/*
developer { name: 'Lee'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
designer { name: 'Kim' } Map(2) {
{ name: 'Lee' } => 'developer',
{ name: 'Kim' } => 'designer'
} */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므로 for...of문으로 순회가능, 스프레드 문법과 배열 디스트럭처링 할당의 대상이 될 수 있음
- Map 객체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를 반환하는 메서드 제공
Map 메서드 | 설명 |
Map.prototype.keys | Map 객체에서 요소키를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
Map.protoype.vlaues | Map 객체에서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러블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
Map.prototype.entries | Map 객체에서 요소키와 요소값을 값으로 갖는 이터럽르이면서 동시에 이터레이터인 객체 반환 |
const lee = {name:'Lee'};
const kim = {name:'Kim'};
const map = new Map([[lee,'developer'],[kim,'designer']]);
for(const key of map.keys()) {
console.log(key); //{ name: 'Lee' }{ name: 'Kim' }
}
for(const value of map.values()) {
console.log(value); //eveloper designer
}
for(const entry of map.entries()) {
console.log(entry); //[ { name: 'Lee' }, 'developer' ][ { name: 'Kim' }, 'design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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