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ct

[리액트를 다루는 기술] 16장 리덕스 라이브러리 이해하기

16.1 개념 미리 정의하기 

 

리덕스(redux)

 

- 리액트 상태 관리 라이브러리

- 리액트에 종속되는 라이브러리는 아님

- 리덕스 사용시 컴포넌트의 상태 업데이트 관련 로직을 다른 파일로 분리시켜서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컴포넌트끼리 똑같은 상태를 공유해야 할 때도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지 않고 손쉽게 상태 값을 전달하거나 업데이트 가능 

- 전역 상태를 관리할 때 효과적 

 

16.1.1 액션

 

- 상태에 어떠한 변화가 필요하면 액션(action)이 발생

- 액션은 하나의 객체로 표현 

- 액션 객체는 type 필드를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함 

 

{
    type:'ADD_TODO',
    data: {
    	id:1,
        text: "리덕스 배우기"
    }
}

{
    type:'CHANGE_INPUT',
    text: '안녕하세요'
}

 

 

16.1.2 액션 생성 함수 

 

 

- 액션 생성 함수 (action creater)는 액션 객체를 만들어 주는 함수 

function addTodo(data) {
     return {
    	type:'ADD_TODO',
        data
    };
}

//화살표 함수 
const changeInput = text => {
	type: 'CHANGE_INPUT',
    text
});

 

 

16.1.3 리듀서 

 

- 리듀서(reducer)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 

- 액션을 만들어서 발생시키면 리듀서가 현재 상태와 전달받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아옴 

- 두 값을 참고하여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서 반환해 줌

 

const initialState = {
	counter: 1
};

function reducer(state = initalState, action) {
    switch(action.type) {
    	case INCREMENT:
        	return {
            	counter: state.counter +1;
            };
         default:
         	return state;
    }
}

 

 

16.1.4 스토어 

 

- 프로젝트에 리덕스를 적용하기 위해 스토어(store)를 만듬

- 한 개의 프로젝트는 단 하나의 스토어만 가질 수 있음

- 스토어 안에는 현재 애플리케이션 상태리듀서가 들어가 있음

- 내장 함수 : 디스패치, 구독,..

 

 

16.1.5 디스패치

 

-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 

-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

- dispatch(action)과 같은 형태로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 

- 이 함수가 호출되면 스토어는 리듀서 함수를 실행시켜서 새로운 상태를 만들어 줌 

 

 

16.1.6 구독

 

- 스토어의 내장 함수 중 하나 

- subscribe 함수 안에 리스너 함수를 파라미터로 넣어서 호출해 주면, 이 리스너 함수가 액션이 디스패치되어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됨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를 호출

 

 

16.2 리액트 없이 쓰는 리덕스 

 

- 리액트는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음

 

16.2.1 Parcel로 프로젝트 만들기 

 

- 프로젝트를 구성하기 위해 Parcel 사용 

npm install -g parcel-bundler

 

- 프로젝트 디렉터리를 생성한 후 package.json 파일 생성

- npm init -y => 'default 값으로 설정된 package.json을 만들겠다'

mkdir vanilla-redux
cd vanilla-redux

#package.json 파일을 생성 
npm init -y

 

index.html

<html>
    <body>
        <div>바닐라 자바스크립트</div>
        <script src="./index.js"></script>
    </body>
</html>

 

index.js

console.log('hello parcel');

 

- parcel index.html 을 실행하면 개발용 서버가 실행됨

 

- 리덕스 모듈 설치

npm install redux

 

 

16.2.2 간단한 UI 구성하기 

 

index.html

<html>
    <head>
        <link rel="stylesheet" type="text/css" href="index.css" />
    </head>
    <body>
        <div class="toggle"></div>
        <hr />
        <h1>0</h1>
        <button id="increase">+1</button>
        <button id="decrease">-1</button>
        <script src="./index.js"></script>
    </body>
</html>

 

 

16.2.3 DOM 레퍼런스 만들기 

 

- UI를 관리할 때 별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기 떄문에 DOM을 직접 수정해 주어야 함 

 

index.js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o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16.2.4 액션 타입과 액션 생성 함수 정의 

 

- 프로젝트의 상태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액션이라고 함 

- 액션 이름은 문자열 형태로, 주로 대문자로 작성하며 액션 이름은 고유해야 함 

- 액션 이름을 사용하여 액션 객체를 만드는 액션 생성 함수 작성 

 

index.js

- 리듀서 함수가 맨 처음 호출될 때는 state 값이 undefined

- 해당 값이 undefined로 주어졌을 때는 initalState를 기본값으로 설정

- 리듀서에서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주어야 함

const divToggle = document.querySelector('.toggle');
const counter = document.querySelector('h1');
const btnIncreae = document.querySelector('#increase');
const btnDecrease = document.querySelector('#decrease');

//엑션 이름 지정 
const TOGGLE_SWITCH =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INCREASE';
const DECREASE = 'DECREASE';

//액션 생성 함수 
const toggleSwitch = () => ({type: TOGGLE_SWITCH});
const increase = difference => ({type: INCREASE, difference});
const decrease = () => ({type:DECREASE});

 

 

16.2.5 초깃값 설정 

 

index.js

...
//초깃값 설정
const initialState = {
    toggle: false,
    counter: 0
};

 

 

16.2.6 리듀서 함수 정의 

 

- 리듀서는 변화를 일으키는 함수

-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state와 action 값을 받아옴

 

index.js

- 리듀서 함수가 맨 처음 호출될 때는 state 값이 undefiend

- 해당 값이 undefined로 주어졌을 때 initialState를 기본값으로 설정하기 위해 함수의 파라미터 쪽에 기본값이 설정

- 리듀서에서는 상태의 불변성을 유지하면서 데이터에 변화를 일으켜 줘야 함

  -> spread 연산자(...)를 사용

...
//state가 undefined일 때는 initalState를 기본값으로 사용 
function reducer(state=initialState, action) {
    //action.type에 따라 다른 작업 처리
    switch(action.type) {
        case TOGGLE_SWITCH:
            return {
                ...state, //불변성 유지
                toggle: !state.toggle
            };
        case INCREASE:
            return {
                ...state, //불변성 유지
                counter: state.counter + action.difference
            };
        case DECREASE:
            return {
                ...state, //불변성 유지
                counter: state.counter -1
            };
        default:
            return state;
    }
}

 

 

16.2.7 스토어 만들기 

 

- 스토어를 만들 떄는 createStore 함수 사용

- 코드 상단에 import 구문을 넣어 리덕스에서 해당 함수를 불러오고, 함수의 파라미터에는 리듀서 함수를 넣어 주어야 함 

 

index.js

import { createStore } from 'redux';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16.2.8 render 함수 만들기 

 

- render 함수는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되며, 리액트의 render 함수와는 다르게 이미 html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UI의 속성을 상태에 따라 변경해줌

 

index.js

...
const store = createStore(reducer);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
const render = () => {
    const state = store.getState(); //현재 상태를 불러옴

    //토글 처리
    if(state.toggle) {
        divToggle.classList.add('active');
    }else {
        divToggle.classList.remove('active');
    }

    //카운터 처리
    counter.innerText = state.counter;
}

render();

 

 

16.2.9 구독하기 

 

- 스토어의 상태가 바뀔때 마다 render 함수가 호출되도록 해줌

- 스토어의 내장 함수 subscribe를 사용하여 수행

- subscribe 함수의 파라미터로는 함수 형태의 값을 전달해 줌

  -> 전달된 함수는 추후 액션이 발생하여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호출

 

ex)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상태가 업데이트됨');
}
const unsubscribe = store.subscribe(listener);

unsubscribe(); //추후 구독을 비활성화할 때 함수를 호출

 

- 상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render 함수를 호출

index.js

...
render();
store.subscribe(render);

 

 

16.2.10 액션 발생시키기

 

- 액션을 발생시키는 것을 디스패치라고 함

- 스토어의 내장 함수 dispatch를 사용 

- 파라미터는 액션 객체를 넣어 주면됨 

 

index.js

- 각 DOM 요소에 클릭 이벤트 설정

- 이벤트 함수 내부에서는 dispatch 함수를 사용하여 액션을 스토어에게 전달 해줌 

...

//액션 발생시키기
divToggle.onclick = () => {
    store.dispatch(toggleSwitch());
};

btnIncreae.onclick = () => {
    store.dispatch(increase(1));
};

btnDecrease.onclick = () => {
    store.dispatch(decrease());
};

 

 

16.3 리덕스의 세 가지 규칙

 

1) 단일 스토어 

 

 -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안에는 하나의 스토어가 들어 있음

 

2) 읽기 전용 상태 

 

- 상태를 업데이트할 때 기존의 객체는 건드리지 않고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 주어야 함

- 리덕스에서 불변성을 유지해야 하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데이터가 변경되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얕은 비교(shallow equality) 검사를 하기 때문

 

 

3) 리듀서는 순수한 함수 

 

- 리듀서 함수는 이전 상태와 액션 객체를 파라미터로 받음

- 파라미터 외의 값에는 의존하면 안 됨

- 이전 상태는 절대로 건드리지 않고, 변화를 준 상태 객체를 만들어서 반환

- 똑같은 파라미터로 호출된 리듀서 함수는 언제나 똑같은 결과 값을 반환해야 함